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하기로 하자.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하는 존재로 바라봤다. 홉스는 절대선과 절대악은 존재하지 않고 선악의 판단도 개인의 문제
사상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자의 사상이 나오게 된 역사적 토양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 때문에 넓게는 당시의 역사적 상황을 이해하고, 좁게는 장자가 살았던 송나라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가. 춘추·전국시대 일반적으로 춘추시대와 전국시대로 나뉘어지는 BC770년부터 BC221년 까지의
것으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추구함을 중요시하고, 추구하고자 하는 열정과 태도까지 아우르는 것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철학의 진정한 의미는 ‘철학 함’이라는 동사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래의 세 문제 중 두 문제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작성해 보겠다.
사상->중화사상->예문화
- 중용
제1장 공자의 윤리사상
1.공자의 전기
- 현실의 삶을 어떻게 잘 사는가의 문제
2.인간에 대한 자각
- 인간에 대한 관심
↳진리의 뿌리는 인간성에 있다
↳인간성을 이해함으로써 진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인간의 본성 = 仁 = 진실한 사랑
= 도덕성 = 우주의
(2) 교재 2장을 정독한 후,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과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홉스와 흄, 프로이트는 인간을 욕망의 존재로 봤다. 물론 이들도 인간에게는 이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들에게 이성은
이해 교재 3강은 유가사상과 도가사상에 대해서 소개한다. 공자와 맹자로 대표되는 유가사상은 도덕을 강조하며, 수양과 반성을 통하여 선함을 행하는 것을 핵심으로 생각하는 사상이다. 노자와 장자로 대표되는 도가사상에서는 도덕을 중시하지만 도덕의 덕목이 인위적으로 형성된 것이라며 이를 반
도가와 도교를 구분하는 데에는 3가지의 관점이 있다. 첫째, 중국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이 복잡한 다른 사상이나 신앙을 섭취함으로써 본래의 순수성을 잃은, 타락한 것으로 본다. 둘째, 프랑스학파를 중심으로 한 서구의 학자들은 도교는 도가사상의 발전형태로 이해해야 하며 이러한 의미에서 도
사상과 도가사상 중 유가사상을 선정하여 유가사상의 가치를 현대의 사회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나아가기 위해서 매일 넘쳐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피로감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철학이란
一. 도가사상에 대한 이해
▶도가 : 유가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 인위를 버리고 참된 도를 직관적으로 체득해야 할 것을 강조
▶피세주의적 경향, 급변하는 시대에 대처하는 개인의 정신수양 강조
▶ 하층민 중심으로 전파되어 중국 문예의 발달의 중심사상으로 그 역할